본문 바로가기
국내 이슈

스마트 스토어 초보 키워드 찾기 초보자용 키워드 찾는 법

by 로건특파원 2022. 10. 4.
반응형

안녕하세요 로건 미디어 입니다.

오늘은 스마트 스토어 키워드를 운영하는 초보자 분들에게 희소식을 가지고 왔습니다.

스마트 스토어는 키워드 싸움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우선, 가장 기초적으로 이것 정도는 알아야 한다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보려 합니다. 

 

스마트스토어 키워드

스마트 스토어 키워드는 왜 중요한가?

 

스마트 스토어는 키워드 싸움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온라인으로 누구나 셀러가 될 수 있는 시대 입니다.

스마트 스토어로 판매를 시작해보는 사람들은 대부분 위탁 판매로 제품을 올리게 됩니다.

 

그렇다 보니, 상품의 차이점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나중에 실력이 쌓여서, 직접 상품을 구매하는 사입으로 넘어가기 전까지는 대부분 비슷한 상품,

아니 동일한 상품을 각자의 스마트 스토어를 통해서 판매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스마트스토어 키워드스마트스토어 키워드스마트스토어 키워드

그럼 차별성 없는 상품들중 어떤 상품이 팔릴까요?

예를 들어 봅시다. 

모자를 판매하는데, 그냥 모자라고 올려놓으면,

세상에 수많은 판매자들이 올려놓은 모자가 검색되어, 제 스토어는 페이지 10정도는 가야 있을것입니다.

 

그런데, '차박용 모자' 이런식으로 아예 니즈를 명확하게 구분해서 

상품을 올리게 되면, 모자중에서도 경쟁강도가 덜한 키워드이기 때문에 제 스토어가 더 노출될 확률이 높은 것입니다.

물론 해당 키워드는 제가 직접 검색한것이 아니라, 예를들어 설명해본 것입니다. 

 

스마트스토어 키워드스마트스토어 키워드

이처럼 똑같은 제품을 팔더라도, 키워드에 따라서 노출되는 정도는 다르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한계가 없는 온라인 시장에서, 잘팔리는 제품은 어떤 제품일까요?

가격이 싼제품? 가격이 비싼제품? 아닙니다.

노출이 잘 되는 제품이 가장 잘 팔리는 제품입니다.

아무리 가격이 싼제품이라도 페이지 10에 있다면 그 제품이 팔릴까요? 절대 팔리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하는 초보자들은 상품의 차별성 보다는 키워드의 차별성을 핵심으로 두고,

제품을 판매해야 되는 것입니다. 

 

스마트 스토어 검색광고를 이용하자.

 

저는 지금 검색광고에 비용을 투여하란 말이 아닙니다.

돈을 들이지 않고도, 기본적으로 키워드의 경쟁강도를 검색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보려 합니다. 

 

우선 스마트 스토어 관리 화면에서도, 아니면 네이버에서도 들어갈 수 있습니다. 

바로 '네이버 검색광고' 입니다.

스마트스토어 키워드

 

네이버 검색광고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우측 하단에 '키워드 도구' 라는 것이 있습니다. 

키워드 도구를 클릭합니다. 

스마트스토어 키워드

키워드 도구를 클릭하여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연관키워드를 검색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아래 키워드라는 칸에 스스로 검색하고 싶은 '키워드'를 입력하고 조회하기를 클릭합니다. 

스마트스토어 키워드

저는 일반적인 예로 '모자'를 검색해보겠습니다.

모자를 검색하니 아래와 같이, 다양한 연관키워드가 확인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 키워드

월간검색수 모바일을 내림차순 정리해보겠습니다. 

 

스마트스토어 키워드

'모자' 라는 키워드를 월간 검색량 많은 순으로 내림차순 정리해보았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다양한 연간키워드가 함께 노출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모자와 함께 후드티, 캠핑용품, 가방, 백팩, MLB 모자 등등을 검색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여기서 힌트를 얻어야 되는 것입니다. 

스마트 스토어 상품을 업로드 할때, 단순히 그 상품의 상품명을 적는 것이 아니라,

연관 키워드와 함께 조합해서 상품명을 작성해야 되는 것입니다.

 

추가로 연관키워드중 검색강도가 높은 키워드는 누구나 그 키워드로 많은 상품을 올렸을 것이고,

또 많이 판매된 판매자들이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연관 키워드 중에서, 검색강도가 중급에 속하는 키워드를 정리하여,

그 키워드와 함께 조합하여 상품명을 만드는 것입니다. 

 

스마트스토어 키워드

위에서 보시는 화면은 네이버 쇼핑에서 '모자'를 검색했을때 최상단에 노출되는 셀러들의 상품명 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다양한 키워드와 함께 조합되어 판매를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두볼캡, 캡모자, 대두모자,, 이런 키워드 말입니다.

조금 감이 오시지 않나요?

 

오늘은 스마트스토어 초보자들이 상품명 키워드 잡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학습중이라, 추가적인 내용 계속 올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로건 특파원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